정확한 전문의 진단 통해 치료 시작해야
정확한 전문의 진단 통해 치료 시작해야
  • 전준보 청주웰치과 원장
  • 승인 2018.07.1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교합
전준보 청주웰치과 원장
전준보 청주웰치과 원장

 

최근 들어서 치아 교정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심미적, 기능적 요인뿐만 아니라 구강 위생을 위해서도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부정교합은 그 양상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부정교합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부정교합은 증상에 따라 I급, II급, III급 부정교합, 개방교합, 과개교합, 안모 비대칭, 기타 부정교합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I급 부정교합이란 아래턱과 위턱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서 안모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치아배열이 불규칙한 경우, 위·아래 앞니들이 전방으로 경사져서 안면 돌출이 있는 경우,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등 치아배열에 국한된 문제를 가진 경우를 말합니다.

II급 부정교합이란 흔히 무턱을 의미하며, 아래턱보다 위턱이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를 말합니다. 위 입술이 짧고 위 턱 자체가 과도하게 성장하여 뻐드렁니(돌출입)를 나타내는 경우와 위턱의 성장은 정상이나 아래턱의 과소 성장으로 인해 앞니들이 뒤로 오그라들어 있는 옥니(옹니)를 나타내게 됩니다.

III급 부정교합이란 흔히 말하는 주걱턱 양상을 말하는 것이며 II급 부정교합과 반대로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튀어나온 것 같아 보이며 윗니가 아랫니 안으로 들어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동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며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개방교합이란 아래턱의 발육이상으로 앞니가 벌어지는 경우와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구호흡 등의 나쁜 습관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앞니로 베어 물 수가 없기 때문에 라면과 같은 면으로 된 음식을 먹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에서 이러한 악습관이 나타나는 경우 조기에 악습관을 버릴 수 있도록 행동조절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개교합이란 개방교합과는 반대로 윗니와 아랫니가 너무 깊이 물려 전면에서 보았을 때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안모 비대칭이란 아래턱이나 위턱이 좌우 대칭이 아닌 경우로서 턱이 성장하면서 얼굴이 한쪽으로 삐뚤어지는 현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러한 안모 비대칭의 원인으로는 청소년기의 외상에 의한 턱관절의 손상, 비정상적인 치아 배열, 턱 성장에 영향을 주는 나쁜 습관 등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의 발육이 조화롭지 못한 데 그 원인이 있습니다.

기타 부정교합으로는 선천성 안면기형, 치아의 개수가 부족한 경우, 영구치가 잇몸 속 깊이 비정상 위치에 있는 경우, 과잉치가 존재하는 경우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교합의 치료는 교정치료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에서의 골격적 부조화가 심하지 않은 경우 교정치료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악교정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골격적 부조화를 나타내는 소아의 경우 조기(초등학교 저학년)에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가 장기화할 수 있고, 대부분은 환자의 협조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여야 하며, 교정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시기를 결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