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8회 전국체전 해외동포선수단 출사표
제98회 전국체전 해외동포선수단 출사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7.10.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일 13년 만에 충북 충주 일원에서 제98회 전국체육대회가 열린다.

`영충호시대의 주역으로 비상하는 작지만 강한 충북'을 비전으로 `화합체전', `경제체전', `문화체전', `안전체전'을 목표로 20일부터 26일까지 7일간 충주종합운동장 등 69개 경기장에서 펼쳐진다.

올해 대회에는 18개국 1100여명의 해외동포선수단이 참가, 역대 최대 참가 규모로 치러진다.

충청타임즈는 올해 전국체전의 성공 개최 등을 위해 세계한인체육회총연합회와 우호협력협약을 맺음에 따라 국가별 해외동포선수단 소개와 그들의 다부진 각오가 스며든 출사표를 5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한민족 대축제의 장으로 승화돼야”

윤만영 세계한인·재필리핀대한체육회장

 “세계한인사회는 국가별로 여러 생활체육을 통한 해외동포의 건강증진과 친목도모 등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년 한국에서 열리는 전국체육대회 해외동포부 경기에 해외 각 지역에서 예선을 거쳐 참가하고 있다. 전국체전은 일부 선수만 참가하는 수준을 넘어 문화, 관광, 경제교류까지 포괄하는 한민족 대축제의 장으로 승화돼야 하며 이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해외한인체육단체의 활성화와 위상 제고를 통해 각국에서 수많은 사업과 스포츠를 통한 민간 외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세계한인체육회총연합회는 2013년 창립됐다. 대한체육회로부터 인정받은 18개 재외동포 체육 단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재필리핀한인체육회는 2008년 2월 8일 설립됐으며, 10개 경기단체를 두고 있다. 매년 필리핀 교민 한인체전과 명절 맞이 교민골프대회를 열고 있다.

 

“결과에 승복 스포츠맨십 발휘할 것”

유지광 재사이판대한체육회장

 “재사이판대한체육회는 1992년 사이판 한인들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한인들 간의 친목 도모와 한인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창립했다. 재사이판대한체육회는 1993년에는 해외체육단체로 대한체육회로부터 해외지부로 정식 승인을 받아 1993년 이후 현재까지 매년 모국에서 열리는 전국체전에 참가하고 있다.
 올해도 충주 전국체전에 80여명의 선수와 임원을 파견한다.
 체육 인구의 감소 등으로 미국, 일본, 중국 등 한인 동포가 많은 다른 나라보다 선수층이 얇고 경기력이 미흡하지만, 최선을 다하고 경기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스포츠맨십을 발휘할 것이다.
  사이판 한인들과 사이판에서 나고 자란 한인 2세들에게 모국의 발전한 모습을 보여줘 비록 해외에서 살지만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며 위대한 한민족의 후예임을 몸소 체득하는 기회가 되도록 할 것이다.”

 

“아마추어 정신으로 정정당당 경기”

전태영 재괌대한체육회장

 “중원 땅, 충주 일원에서 열리는 우리 민족의 대제전인 제98회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는 재괌대한체육회는 올해도 마성락 단장 등 80여명의 선수와 임원이 출전한다.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바탕으로 순수한 아마추어 정신으로 정정당당히 경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나친 승리욕에 개의치 않고 해외동포 선수단의 모범이 돼 괌선수단의 명예를 빛내겠다.
 비록 동포 수 5000여명의 태평양 바다 한가운데 미국령 괌섬은 우리나라 거제도 크기로 작지만 마른 장작이 불이 붙으면 무섭게 타오르는 만큼 최선을 다할 것이다.”
 1987년 설립된 재괌대한체육회는 9개 경기단체를 두고 있다.
 매년 전국체전 선수단을 파견하고 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 다할 것”

최상영 재일본대한체육회장

 “재일본대한체육회의 활동은 세대 간을 초월한 재일한국인들의 화합과 교류에 이바지하고 있다. 젊은 세대에 스포츠를 통한 한민족 민족정체성 함양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제98회 전국체전에 출전하는 재일동포선수단은 해외동포와의 친목 도모에 앞장서겠다.
 유도와 수영 등 종목에 우수한 선수를 파견해 금메달을 획득하겠다. 2020년 동경올림픽에서 활약하는 재일동포 국가대표선수로의 육성을 목표로 이번 체전에 출전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반드시 재일본대한체육회의 위상을 높이는 데 노력하겠다.”
 재일본대한체육회는 1953년 5월 5일 설립됐다. 대한체육회로부터는 1956년 7월 14일 인증받았다.
 6개 지회와 15개 경기단체를 두고 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