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념과 집착에 대하여
집념과 집착에 대하여
  • 김기원 <시인·문화비평가>
  • 승인 2014.07.1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의 금요편지
김기원 <시인·문화비평가>

사람은 누구나 집념이란 무기를 갖고 산다. 그 집념이 도전과 성취를 낳기도 하고, 개인의 성패와 행불을 좌우하기도 한다. 눈물겨운 인간승리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인류문명이 진화하고 발전하는 모티브가 되기도 한다.

사람에겐 집착의 본능도 있다. 먹이에 집착하는 동물처럼 사람도 의식주와 돈과 사랑과 명예에 집착한다. 어릴 땐 장난감에 집착하다가, 쉬 싫증을 내기도 한다. 대부분 집착은 맹목적이어서 사리분별을 어둡게 한다. 그러므로 잘못된 집착은 사람을 추하게 만들기도 하고, 파멸로 이끌기도 한다.

집념의 사전적 의미는 한 가지 일에 매달려 마음을 쏟음. 또는 그 마음이나 생각이다. 유의어로 일념, 고집, 집착 등이 있다.

집착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서 잊지 못하고 매달림이다. 유의어로 애착, 유애, 집념 등이 있다. 이처럼 집념과 집착은 유의어로 중첩되나, 대체적으로 집념은 긍정적인 언어로, 집착은 부정적인 수사로 쓰인다.

집념은 성취 지향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집념은 무엇이 되려는 집념과, 무엇을 하려는 집념으로 나눌 수 있다. 대통령, 과학자, 예술가, 운동선수, 의사, 변호사, 선생님 등이 되려는 집념이다. 대통령이 되어 남북통일의 초석을 놓겠다, 과학자가 되어 에디슨처럼 인류를 위해 유용한 발명품을 만들겠다, 국가대표선수가 되어 올림픽 금메달을 조국에 바치겠다, 의사가 되어 가난한 환자를 돌보겠다, 변호사가 되어 약자를 위해 헌신 하겠다 등이 하려는 집념이다.

집념은 땀과 열정을 수반하는 욕망의 또 다른 이름이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고자 우직하게 운동한 선수, 시장·군수가 되기 위해 집념스럽게 표밭을 가꾼 정치인, 목표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기 위해 밤을 지새운 과학자, 사랑을 이루기 위해 지극 정성으로 구애하는 젊은이는 대부분 그 뜻을 이룬다.

설사 원하는 경지까지는 못 올랐다 하더라도 최소한 근사치에는 가게 된다. 금메달이 아니더라도 은메달이나 동메달쯤은 딸 것이다.

집착은 대상 지향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서로 사랑해 연인이 된 사람이 상대에게 집착하면 상대를 옥죄게 된다. 결국 집착이 서로를 구속하고, 지치게 만들어, 불행을 싹트게 한다.

돈에 집착하면 돈의 노예가 되고, 자리에 집착하면 자리에 노예가 된다. 사람이 사람답지 못하고 추해진다. 그러므로 집착은 소유욕이요, 탐욕의 또 다른 이름이다.

그래서 집념을 지닌 자의 눈빛과 얼굴에는 거부할 수 없는 밝은 기운과 당당함이 묻어있지만, 집착하는 자의 얼굴 한 구석에는 어딘가 모르게 어두운 그늘과 초조감이 배어있다.

그대여 지금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거울을 보라. 당신의 눈빛과 얼굴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조용히 그리고 찬찬히 들여다보라. 집념의 얼굴인지, 집착의 얼굴인지. 어딘가 마음을 쏟는다는 것은 생생하게 살아있다는 반증이다. 아직 도전할 뜨거운 피가 있고, 할 수 있다는 결연한 의지의 표현이며, 오늘보다 좋은 내일을 꿈꾸고 있다는 징표이기도 하다.

그대여 진정 사랑한다면 집착하지 마라. 배려 없는 집착은 상대와 자신을 찌르는 비수가 된다. 상대를 옥죄려하지 말고 자유롭게 하라. 자유 속에서 사랑의 전류가 쌍방향으로 흘러야 진정한 사랑이다.

사랑하는 그대여! 올곧은 집념이라면 그 집념을 향해 쉼 없이 가라. 힘이 들고 어려우니 가치가 있는 게 아닌가? 포기하지 말고 끝내 그 뜻을 성취하라. 그대는 지금 집념의 소유자인가, 집착하는 소인배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