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운·개인 운기 상승하는 해
국운·개인 운기 상승하는 해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4.01.28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교호 동양철학원장
갑오년 청마해다. 말(午)은 12지의 일곱 번째 동물이다. 말의 이미지는 박력과 생동감으로 수렴된다. 외모로 보아 말은 싱싱한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기름진 모발, 각질의 말굽과 거친 숨소리를 가지고 있어 강인한 인상을 준다. 신라와 가야의 마각(馬刻), 마형(馬形), 기마형(騎馬形)의 고분유물과 고구려 고분벽화의 각종 말그림에서는 말이 이승(지상계)과 저승(하늘)을 잇는 영매체로써 피장자와 영혼이 타고 저 세상으로 가는 동물로 이해된다. 이렇게 말은 고대 원시미술, 고분미술, 토기, 토우, 벽화 등에서 나타나고, 민속문화 전반에서도 다양하게 전승되고 있어 일찍부터 우리 생활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갑(甲)은 오행 중 목(木)으로 푸름을 상징하며, 오(午)는 말을 의미하며 오행으로는 화(火)가 된다.

2014년 갑오년을 청말띠라고 부르는 이유다. 갑오년은 정치, 경제, 사회, 대북관계 등 길운으로 모처럼 국운과 개인의 운기가 상승한다.

청말은 ‘천리준마 지상운’으로 관운장의 적토마나 오추마 같은 명마로써 지혜가 뛰어나고 용감·민첩하고 정직과 신의가 있고 충성심이 대단하다.

올해 공문에 입문해 높은 관직이나 군인, 경찰, 판검사, 정치인 등 이격에서 많이 배출되며 특히 청말때는 천복성을 지녀 복록이 넘치는 귀격이다.

△쥐띠(子年生)

운세가 호전되며 수입이 증가한다. 하지만 보증이나 돈거래는 삼가라. 투자한 부동산에 매매운이 길하지만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마라. 경자생(庚子生) 쥐띠는 사건, 사고, 관재 구설에 조심하고 신규사업은 가능하다. 남녀 관계 문제될수 있으니 다투지 마라.

△소띠(丑年生)

믿었던 사람이 배신할수 있어 대인관계를 잘해야 한다. 언쟁 시비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면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오니 현재 상태를 유지하라. 사업은 무리하게 확장하지 말고 신규사업은 신중해야 한다. 올해는 전반운보다 후반 운이 길하다. 시험과 취직운은 생각보다 길하니 천만다행이다.

△호랑이띠(寅年生)

운수대통하여 뜻을 이루는 운세다. 평소 계획했던 일을 서서히 추진하라. 문서 매매운이 길하다. 사소한 언쟁이 크게 확산될수 있으니 평소 심장, 당뇨, 혈압이 있는 사람은 건강관리 철저히 해야 한다. 집안에 경사나 자손에 영광이 있다.

△토끼띠(卯年生)

들삼재가 들어오니 가능한 한 이사, 신축, 개업은 다음으로 미루어라. 주변 사람도 도움으로 어려운 일이 해결된다. 남녀간 이혼 수가 보이니 다툼이나 싸우지 말고 사랑으로 베풀어라. 가까운 사람이라도 믿지 마라. 새로운 친구는 가급적 사귀지 마라. 뿌린 만큼 얻고 노력하면 얻는 것이 있다.

△용띠(辰生年)

승진, 당선, 명예를 얻으니 계획한 일들을 추진하라. 병문안, 상가집 출입은 되도록 삼가하고 계약, 문서, 매매운이 길하고 귀인의 도움이 있을수도 있다. 집안에 경사스러운 일이 생길수 있으며 개업, 이사, 신축 등 순조롭게 진행된다.

△뱀띠(巳年生)

승진이나 좋은 자리는 자력으로 어려우니 상사의 도움을 얻어라. 신규 사업이나 새로운 일은 불리하니 옛것을 지켜라. 길신이 들어오니 근심 걱정 했던 일이 해결된다. 이성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니 조심이 상책이다. 북쪽운이 불길하니 북쪽으로 변동·변화는 삼가라.

△말띠(午年生)

해가 음지에 비치니 처음에는 흉하고 나중에는 길하다. 경오년 말띠는 재물에 손실 있으나 증권, 투자, 돈거래는 신중하라. 유비가 공명을 얻는 운세로 옛것을 지키고 새로운 것은 손재주가 있다. 기다리던 일이 성사되며, 기혼 남자는 부부 금실이 좋아지고 미혼남자는 결혼 성사가 이루어진다.

△양띠(未年生)

문서 매매운이 길하고 수입이 증가한다. 귀인의 덕으로 어려운 일이 해결된다. 들삼재가 있으니 매사에 조심하고 장거리 여행은 되도록 삼가라. 여자로 인하여 덕을 보는 운세다. 자녀 문제로 신경쓸 일이 생길수 있으며, 새로운 친구는 이상형이 아니고 귀인이 아니다.

△원숭이띠(申年生)

승진, 시험, 당선, 합격 등 관운이 좋아진다. 부부 금실 좋아지고 미혼여성은 결혼 성사가 길한 운세다. 경신생 원숭이띠는 사건, 사고 재물에 손실수가 있다. 뜻대로 안되는 일이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때를 기다려라. 여행에서 부부운이 불길하니 다투지마라. 처음에는 불길하지만 전화위복으로 일이 잘풀린다.

△닭띠(酉年生)

좋은 인연을 만날 운세다. 억지로하면 실패하는 운이니 만사에 신중을 기하라. 문서, 부동산 운세가 호전된다. 증권, 투자, 동업, 돈거래는 불길하다. 귀인의 덕으로 어려운 일이 해결된다. 꽃을 찾는 나비가 길을 잃은 형상이다.

△개띠(戌年生)

삼합운이 들어오니 운세가 서서히 호전된다. 주색을 삼가라. 이성 문제를 발생할수 있다. 근심거리가 생기니 밤에 잠을 못이룬다. 자손에 경사가 있다. 처음에는 흉하나 후반에는 길하다. 교통사고나 잔수술을 조심하라.

△돼지띠(亥年生)

삼재가 머무르니 매사에 조심하라. 장거리 여행, 해외 왕래는 가급적 다음으로 미뤄라. 남자는 재물운과 부부 금실 좋아진다. 여자는 시댁식구에 시달릴 운세다. 가까운 사람을 너무 믿지마라. 하지만 뜻밖의 귀인을 만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