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PD수첩 수사 '강공 드라이브'…체포영장 청구 검토
검찰, PD수첩 수사 '강공 드라이브'…체포영장 청구 검토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3.25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PD수첩의 편파보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새 수사팀을 꾸린 뒤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체포영장 청구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강공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전현준)는 최근 PD수첩 작가들에 대해 24일, PD들에게는 25일 각각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출두할 것을 통보했으나 모두 소환에 불응했다.

이에 검찰 관계자는 "이제 남은 선택은 소환 재통보와 강제 수사 두 가지 뿐"이라며 "수사 필요에 따라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제작진 측은 여전히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는 검찰의 정치적 수사에 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어 검찰이 재소환을 통보하더라도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결국 제작진 측의 입장이 바뀌지 않는 이상 검찰은 강제수사라는 남은 카드를 뽑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물론 검찰이 지난 수사팀과 마찬가지로 제작진과 비공개로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은 남아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최근 "제작진 측과 (의견 조율을 위해) 접촉을 시도했지만 변호사를 통해 연락하라는 말만 들었다"며 "하지만 변호사에게 아직 어떤 연락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혀 이마저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법조계 안팎에서는 현 수사팀이 제작진에 대해 체포 영장을 발부받는 이른바 '강공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고 대부분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검찰 관계자도 "체포영장을 청구할지에 대해 현 시점에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서면조사는 부적절하다"고 밝혀 이 같은 예상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어떤 방법으로든) 제작 담당자의 진술을 들어봐야 한다는 것이 검찰의 입장"이라며 강제 수사의 가능성을 조심스레 내비췄다.

PD수첩 제작진 6명은 지난 3일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전 농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으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당한 상태이다.

정 전 장관과 민 전 정책관은 지난해 6월 "PD수첩 제작진이 영어 원문을 의도적으로 오역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나 정식 고소장을 제출하지는 않았다.

검찰은 지난 해 이 사건을 담당한 임수빈 당시 형사2부장이 사표를 제출함에 따라 최근 형사6부로 사건을 재배당해 기초조사부터 수사를 다시 진행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