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족발 보쌈

2024-11-04     김희준 청주 봄온담한의원 대표원장

족발과 보쌈은 과연 다이어트에 어떨까? 오늘 한 번 제대로 알아보자.

일단 족발과 보쌈은 결국 고기를 삶아서 먹는 것이다. 조리법부터 다이어트에 좋다.

경희대 2015년 연구를 보면 삶아 먹게 되면 불로 구워먹는 것보다 지방은 최고 29%까지 줄고, 반면에 단백질은 17%만 줄었다. 즉 삶아 먹으면 단백질은 최대한 살리고 지방은 최대한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부위별로 봤을 때는 주로 다리를 쓰는데 다른 부위와 칼로리 및 지방을 비교해보면 중간 정도다. 단백질은 삼겹살 제외하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괜찮다.

이 부분은 다이어트에 중간 정도로 무난하다.실제 영양 성분을 봐도, 돼지 족발과 보쌈이 닭가슴살 삶은 것보다는 칼로리와 지방은 많고 단백질은 적지만 삼겹살 구워먹는 것보다는 칼로리도 훨씬 낮고 지방도 적다.

즉 돼지 족발과 보쌈이 닭가슴살만큼 영양 성분이 좋은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다이어트에 활용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 고기를 먹고 싶다면 족발, 보쌈 정도는 크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점이다.

그 다음 고려해 볼 것은 콜라겐이다. 콜라겐이란 쉽게 말해서 단백질이다. 우리 몸 전체 단백질의 30%를 차지하고 피부, 근육, 뼈 등을 구성한다. 그럼 콜라겐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엄청 좋을까?

일단 단백질이다 보니 포만감을 증가시킬 수도 있고 근육량이 늘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굳이 콜라겐이 아니라 그냥 단백질이라 그런 것이다.

유일하게 콜라겐에 특징적이라고 볼만한 것은 관절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프라이부르크대학의 2017년 연구에서는 콜라겐 펩타이드가 신체 활동과 관련된 무릎 관절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절 통증으로 인해 운동을 못했다면 콜라겐의 이러한 효능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럼 족발과 보쌈 자체로만 따지면 다이어트에 크게 나쁘지 않아 보이는데 보통 족발을 시키면 가장 많이 같이 오는 게 쌈채소들, 된장 등의 양념, 그리고 막국수, 주먹밥 등이다. 쌈채소는 정말 좋다.

고기만 먹으면 부족할 수 있는 식이섬유도 채워주고 각종 미네랄 비타민도 풍부하게 섭취 가능하다.

문제는 막국수와 주먹밥인데 이건 면과 밥을 양념 맛으로 먹는 단순 탄수화물 위주이고 필수 영양소는 채소에 비해 적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한 적게 먹는 게 좋다.

보쌈은 무엇보다 보쌈김치가 제일 중요하고 그 외에 쌈채소, 된장 같은 양념들이 온다. 족발과 마찬가지로 보쌈도 채소 위주로 먹는 것은 좋고, 주의할 것은 보쌈김치다.

사실 김치 자체로만 따지면 영양성분도 좋고, 식이섬유도 많고, 지방 분해를 돕는 날씬균도 많아서 좋은데 보쌈김치는 설탕을 많이 넣는 경향이 있어서 좀 다르다.

따라서 보쌈 김치 중에 단맛이 너무 많이 나는 것보다는 좀 단맛이 덜 나는 김치랑 같이 먹으면 된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족발과 보쌈은 다이어트에 어떨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다.

일단 족발하고 보쌈이 다이어트에 크게 나쁘진 않지만 실컷 막 먹을 정도는 아니고 한달에 1~2번 정도는 시켜서 먹어볼 만하다.

특히 고기가 먹고 싶을 때 족발, 보쌈처럼 삶아서 먹는 것이 가장 유리하고 이왕이면 부위도 조금이라도 지방이 적은 뒷다리 등을 택하면 더 좋다. 무작정 참기보단 스마트하게 다이어트하길 권유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