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기념품 `영화관람권'이 최고
충북혈액원 선호도 조사결과 1위 … 10·20대 비율 높은 탓
90년대 공중전화카드·2000년대 후반엔 문화상품권 인기
2014-12-15 김금란 기자
헌혈자들이 영화관람권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로는 헌혈자 가운데 10대 후반에서 2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78%이기 때문이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발간한 2013 혈액사업 통계연보에 지난 한해 헌혈에 참여한 270만8173명 가운데 만 16~19세는 36.3%인 98만 1978명, 만 20~29세는 전체 42.4%인 114만 7317명으로 각각 조사됐다.
헌혈자들의 직업을 보면 대학생이 30.7%인 83만 2482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고등학생이 66만 2716명(24.5%), 회사원 46만 8685명(17.3%), 군인 40만 6560명(15.0%) 순으로 조사됐다.
충북혈액원이 마련한 특색있는 기념품으로는 가죽팔찌, 헌혈기부권, 남성용 화장품이 있다.
여성화장품이 아닌 남성용 화장품을 헌혈 기념품으로 준비한 이유는, 헌혈자 가운데 남성 비율이 높고, 특히, 헌혈자의 30% 이상이 군인이기 때문이다.
헌혈 기념품도 시대에 따라 달라졌다.
휴대전화가 없고 학생들 사이에 마이마이를 들고 다니던 1990년대에는 공중전화카드, 샤프펜슬 또는 볼펜 세트, 영화음악과 클래식 음악이 담긴 CD 등이 헌혈 기념품으로 전달했다.
돈 주고 사기 아까운 물품인 우산과 스포츠 타월, 머그컵도 선호 물품에 꼽혔다.
2000년 후반 이후에는 도서구매와 영화 관람이 가능한 문화상품권, 목 베개, 무릎 담요가 인기였다.
최근엔 저장장치(USB)가 기념품 인기 품목에 포함됐다.
헌혈 후 15분 쉬는 시간 지급되는 초코파이와 음료는 기념품이 아닌 급식품으로 분류돼 헌혈자들에게 현재도 지급되고 있다.
충북에서는 지난 한해 5만7903명이 헌혈을 통해 생명을 나눴고, 신규 헌혈회원으로 3130명이 등록했다.
/김금란기자